1차 PV공개 후 현재까지 이렇다 할 소식이 공개되고 있지 않아 궁금증을 유발 시키고 있는 ‘제 2차 슈퍼로봇대전OG’, 애시당초 9월로 예정되어 있던 발매일도 특별한 이유를 밝히지 않은 채, 무기한 연기 되어 그 동안 반프레스토의 행보들이 떠오르며 역시나 기대에 부응(잉?)을 하고 있는데, 사실 공개되어 있는 한정된 자료들을 통해 조금이나마 작품의 방향성을 유추해 볼 수가 있음, 자~하나 하나 따져보자면! 일단 첫번째로는 ‘현재까지의 작품의 노선과 크게 다르지 않는 작품이 될 것이라는 것’ 그러니까 ‘슈퍼로봇대전NEO’식의 그 동안의 시스템, 인터페이스 등을 일신한 작품은 아닐 것이란 거고 두번째로는 ‘실망스럽게도! 작품 전반적인 모습에서 재탕이 꽤 있을 것이라는 것’ 이 부분은 많이 아쉽지만, 한편으로는 이번 발매연기에서 방향수정을 조심스레 기대해 봄직한 부분이기도 함.(사실 발매일이 확실히 정해져 있다가 무기한 연기가 된 것을 볼 때 이런 점은 기대가 되지만 또 그 동안의 반프레스토 행보를 볼 때 이런 부분은 좀 무리가 아닐까 생각 되기도 함. 게다가 슈퍼로봇대전 20주년에 발맞추어 발매하겠다는 제작사의 의지가 조금이라도 개입된다면 그동안 공개 된 작업량들을 볼 때 재탕한 부분을 뒤집고 게임 외관을 일신한다는 부분은 일정상 꽤 무리가 있음) 위 스샷에서처럼 전투화면의 캐릭터 인터페이스에 의해 판단 되는 것은 그 동안의 PS2용 OG캐릭터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재탕하여 (플랫폼이 플랫폼이니 만큼 고해상도 업스캔 작업은 기본적으로 되겠지만..)쓰였음을 알 수 있음, 다만 여기서 놓치면 안되는 것은 이 캐릭터 디자인은 이 전투화면 뿐만 아니라 게임상 줄창 나오는 회화 파트에서도 쓰이게 될 것임, PS2 OGS (OG1, OG2, OG2.5, 비약이 너무 심한 것 같지만...체감상! 세 작품으로 보겠음) OG외전, 게다가 제한적이지만 'A.C.E R'까지 총 5작품에 재탕되고 있으므로, 지겨워서 죽을 지경임. 물론! “캐릭터 설정 자체가 저렇게 디자인 되어 있는데 어쩌냐”라고 변명아닌 변며을 할 순 있겠지만 디자인 자체는 큰 틀을 기준으로 어느 정도의 변화가 용인되기 쉬운 부분이므로, 이 재탕은 개인저그로 아쉬워 하지 않을 수 없음
게다가 전투화면의 유닛 디폴트 자세를 가만히 보면 PS2용 OG시리즈에서 전혀 변화를 주지 않고 해상도만 올린 것을 알 수 있음. 이것은 GBA용과 비교하여 1에서 100까지 모든 부분에서 일신된 모습을 보여 충격을 줬던 PS2 OGS와 상당히 비교되는 모습으로, 아쉽고, 실망스럽기 그지 없음. (개인적으로, 이런 이유로 이번에도 역시 사이버스타는 디스컷터를 들고 있는데.. 디스컷터 발동 시 알파외전처럼 허공에서 검을 소환하는 연출은 기대하기 힘들 것임..........그게 멋지구리 했는데 ㅠㅜ)
그리고 이 부분이 거의 크리티컬에 해당하는 부분인 것 같은데…전투 연출의 일부분을..아니 비중상 거의 '전투씬 간지 폭발 유도'의 최종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컷인 조차 재탕한 것이 꽤 있을 것이라고 생각함. PS2용 OGS의 전투 컷인이 유닛에 한정해서는 상당히 고해상도였고, 스타일리쉬한게 많았다고 하더라도, 이런 부분까지 재탕한다는 것은, 본 작품의 기획의도가 상당히 의심되는 대목임. 즉 이번 작품의 기획의도 및 포지션은..대충..........
1. 새로운 플랫폼으로의 안정적인 진입 2. 개발에 드는 개발 리소스 최소화(제작사로서 검증되지 않은 플랫폼이기에 당연한 선택) 3. 본 시리즈에 모든 기대를 걸기 보다는, 이후 시리즈로의 교두보 역할을 담당
이 세가지라고 볼 수 있음. 즉! PS2용 ‘슈퍼로봇대전 임팩트’와 비슷한 노선이라고 해도 무방함. 하지만 그동안 이런 기획의도를 써먹다가 유저들에게 호된 질책을 당한 전례들이 있기 때문에 위의 기획의도를 백그라운드에 깔고, 어느 정도의 새로운 요소들(그렇다고 작품의 전체적인 모습에 큰 영향을 끼칠 정도의 멋진 요소들은 아닐 것!!)을 적절히 바리에이션해서 녹여 넣을 것이라고 생각함
이 가정이 맞아떨어진다면, 왜 하필 ‘OG’ 시리즈여야 하는지! 반프레스토를 저주할 거임!!
하지만 그래도! 20년여에 걸친 ‘슈로대 빠’이기에 저번 1차 PV공개시 감상한 후 팬티를 빨 수 밖에 없었는데(질질쌌다는 얘기..ㅋㅋ) 특히 PS2에서 몇몇 캐릭터에만 쓰였던 콕핏 포함 연출 (예 : 류세이 T링크너클, 쿄스케, 엑세렌 몇몇 기술, 아라드 스택 비틀 크랫셔 등)이 이번 작에서는 베리에이션이 꽤 넓어졌고 그 연출 구도도 꽤 스타일리쉬 해졌다는 점. 3D 화면 시점을 이용한 입체적이고 다이내믹한 연출들이 상당히 인상 깊었음. 그리고 추가로, PS2용 OGS에서 R-2의 빔 챠크람 연출처럼 화면의 현란한 확대축소를 활용한(그러면서 간결했던..)박진감 넘치는 화면 효과도 확인 했음.
그렇다면, 아직 많은 정보도 공개되어 있지 않고, 발매일 마저 오리무중인 상태에서 본인이 본 작품에 바라는 점은, 사실 위에 주저리 주저리 얘기한 만큼, 그리 거창하진 않은데..그래도 몇 개 뽑자면 (강철의 고랑~Passion '슈퍼로봇대전 OG 디 인스펙터' 어레인지) 1. 음악은 재탕하지 말아라!
사실 이 요구 사항은 애니메이션 ‘디 인스펙터’ 때도 하긴 했는데, 몇몇 테마 외에는 게임상의 BGM을 그대로 써서 조금 실망했음..따라서 만약 음악이 이번에도 OGS용으로 그대로 재탕된다면 역시 5작품 연속으로 똑같은 음악 듣는 것임. 지겹지 않을 수가 없음..그러니 ‘디 인스펙터’에서 쿄스케 테마 멋지게 어레인지 한 것처럼, 全BGM 어레인지를 간절히 원함!(충분히 가능성 있는데 불안함..)
2. 다이젠가 운요의태도 연출 변경해 줘라!! 찌질하지만..개인적으로 상당히 좋아하는 기술 중에 하나라 그런지, 이런것까지 집착하게 되는데..3차 알파까지는 뭐랄까, 정말 큰 검(!)을 가지고 적을 시원하게 가르며 그 파괴력으로 인해 주위가 붕괴되는 연출의 느낌이었는데, OGS에서는 뭔가 둔탁한 큰 몽둥이로 내려치는 듯한 느낌으로 변경이 되어 어색했음. 게다가 검의 위치나 구도도 어정쩡 했고(이건 전적으로 그림을 잘 못그린것임!)3차 알파의 멋지구리한 컷인도 없어서 안타까웠음(워단과의 싸움을 거쳤으니 이번엔 새로 생길지도;;;;)
3. 애니메이션에서 채용한 설정 슬쩍 갖다가 붙히지 말아라!!
유저들로부터 가장 큰 재앙으로까지 여겨지며 많은 까임을 당했던, 파일럿 슈츠…GBA판에서는 전혀 없다가 디바인워즈에서 처음 설정됐고, 이것이 그대로 PS2판 OGS에 적용 됐었음. SRX팀처럼 멋지구리하면 모를까 뭔가 어정쩡한 파일럿 슈츠 디자인이 게임에도 그대로 나와서 게임 할 맛 떨어뜨렸음.(근데 이제 보다 보니 좀 익숙해지긴 했는데..^^;), ‘디 인스펙터’에서도 게임상에서 듣도 보도 못한 설정들이 많이 끼어들었는데…무분별하게 게임에 적용되지 않기를 바람. 근데 이런 바램도 이미 소용 없을 것 같은 것이, 신캐릭터 잉그의 전용기가 디 인스펙터에서 나왔던 ‘엑스바인’ 커스텀기인걸 봤을 때..이에 한술 더떠 ’가바인 MK-III’까지 등장하는 것이 아닐지.......oh-Shit!!!!!!!!
4. 처음에 만들어 놓은게 제일 멋지다!! 제품판에서 변경하지 말아라!! 과거 PS2판 OGS 개발 중 PV공개 시 정말 멋있던 컷인들이 제품판에서는 미묘하게 변경된 사례가 있었음(개인적으로 상당히 거슬렸음에도, 이상하게 웹상에선 이걸 캐치해서 문제 삼는 이가 없었음)이번에도 PV공개 때 멋진 모습에 열광하게 해 놓고 제품판에서 싹 변경하는 과오는 제발 저지르지 않길 바람..처음 것이 제일 멋짐..시험 볼 때 처음 찍은 답이 언제나 정답이란 것과 같은 이치임!!
5. 회화파트에서 여러 상황 묘사는 삽화를 통해 확실히!! 슈로대가 시리즈를 거듭하며, 항상 바래왔던 점인데 당최 이뤄지질 않고 있음 ^^ 회화 파트에 모든
상황이 거의 텍스트로 이루어지다 보니, 뭔가 결정적인 상황에서 감정이입이 잘 안되는 단점을 가
지고 있는데 하드웨어 성능도 비약적으로 상승했겠다, 일본식 어드벤쳐식의 여러 삽화를 끼어넣어
줬으면 좋겠음. (좋은 예 : 사쿠라 대전 시리즈.. NDS용 마장기신 리메이크(이것도 사실 좀 부족함)
6. 아! 그리고 하나 까먹을 뻔한 거..이번에는 DVE를 좀 많이 넣어줘라!!!!!
. . . . 좀 찌질한가요? ㅎㅎ 결론은…닥치고 정보공개좀 해주라능!!
△▲ Chrome 브라우저 및 모바일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
'홍자의슈퍼로봇대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슈퍼로봇대전 OG 시리즈 - R-1의 Theme - (0) | 2022.02.11 |
---|---|
슈퍼로봇대전 알파 시리즈 - Image Theme (1) | 2020.05.31 |
슈퍼로봇대전 시리즈 - 그룬가스트의 테마 (5) | 2020.02.03 |
슈퍼로봇대전 OG 시리즈 - 오우카 나기사의 Theme - (20) | 2011.06.18 |
댓글